EVENT

24시간 혜택! 어떤 작품이든 33,000원 >

신규고객 체험 특가

왜 우리 집은 답답해 보일까? 채광이 충분하지 않거나 수납공간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, 혹시 천장 높이 때문은 아닐까요. 높은 천장은 시야를 넓혀주기 때문에 공간을 보다 크고 넓어 보이게 해줍니다. 같은 면적이라도 천장이 낮은 다락방이 더 좁게 느껴지는 이유도 같은 원리인데요. 낮은 천장 때문에 고민이라면 주목해주세요! 우리 집 천장을 10cm는 더 높아 보이게 만들어주는 인테리어 TIP 3가지를 공개합니다.
1. 가구의 높이를 점검하자
가장 드라마틱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가구 높이를 조정하는 것인데요. 바닥에 놓을 가구들은 키가 낮을수록 좋습니다. 가구 위쪽으로 공간이 많이 남게 되면 상대적으로 천장이 높아 보이는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.
▶ 높이가 낮은 가구는 상대적으로 천장이 높아 보이는 착시를 일으킨다.
탁 트인 거실에 시원함을 더해주는 그림은 이기우 작가의 <생-초록>

생-초록

이기우

73x117cm (50호)

반대로, 세워서 사용하는 가구는 거의 천장에 붙을 만큼 키가 클수록 효과적입니다. 예를 들어 책꽂이나 선반은 높은 제품을 선택할수록 좋은데요. 가구를 따라 자연스럽게 시선이 위로 가게 되어 천장이 더 높아 보이는 착시를 일으키키 때문입니다. 이때 가구와 천장 사이 공간이 애매하게 남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니 주의해주세요!
2. 수직선을 활용해 착시를 주자
세로 선은 위아래로 더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, 가로 선은 양옆으로 더 나아가는 느낌을 줍니다. 이러한 효과를 이용해 스트라이프 패턴의 벽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. 세로로 길게 뻗은 패턴의 벽지를 사용하면 공간이 더 길어 보이는 착시 효과를 냅니다. 하지만 모든 인테리어는 과유불급! 집의 모든 면에 스트라이프를 사용하면 자칫 어지러워 보일 수 있으니, 한 쪽 면에만 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.
▶ 세로로 뻗은 수직선 스트라이프 패턴은 벽이 더 길어 보이는 착시 효과를 낸다.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주의!
유지희 작가의 <A Study of Abstractive Surface>
또한, 커튼을 천장에서 바닥으로 길게 늘어트리는 방법도 있는데요. 창문 길이나 폭에 딱 맞추는 것보다는 조금 넉넉하게 재단하여 자연스러운 주름이 잡히도록 연출해주세요. 커튼의 주름을 따라 시선이 천장에서 바닥까지 자연스럽게 떨어져 벽이 더 길어 보이게 해줍니다.
▶ 천장부터 바닥까지 이어진 커튼과 세로로 길게 뻗은 문이 공간에 개방감을 더해준다.
아늑한 분위기 완성시켜주는 거실 속 그림은 김찬송 작가의 <blue trace>
같은 원리로 벽에 사진이나 그림, 거울을 걸 때도 가로로 긴 형태보다는 세로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 그림이나 액자는 시선을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낮은 천장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도와줍니다.
▶ 큼지막하고 세로로 긴 그림은 시선을 분산시키며 천장도 높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.
(좌) 최정윤 작가의 <못다 오른 꿈> / (우) 김가을 작가의 <산수의 동행>

못다 오른 꿈

최정윤

117x80cm (50호)

산수의 동행

김가을

97x69cm (40호)

3. 천장과 몰딩, 벽면의 색을 통일하자
혹시 우리 집 벽지와 천장의 컬러는 어떤 색인가요? 만약 각가의 색이 다 다르다면 같은 색으로 페인팅해보는 건 어떠세요? 벽면과 천장 사이의 경계를 흐려주면 공간이 트여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. 천장과 벽 사이에 몰딩이 있다면, 몰딩의 컬러도 함께 통일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.
▶ 벽과 천장의 통일시켜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.
거실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그림은 김선휘 작가의 <무제>

무제

김선휘

80x60cm (25호)

하지만 이때도 주의하실 부분이 있는데요. 색을 통일하는 데만 집중하다 천장까지 너무 어두운 색으로 칠하게 되면, 어두침침한 분위기를 줄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는 전반적인 컬러는 통일하되, 천장에는 화이트가 조금 더 섞인 톤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꿉꿉한 장마가 지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될 거라고 하는데요. 날씨도 덥고 습한데 집까지 좁고 답답해 보이면 더 축축 처지잖아요. 그렇다고 당장 벽이나 천장을 시공할 수는 없고... 이럴 때 앞서 소개 드린 3가지 팁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? 착시 효과만 적절하게 이용해도 집이 더 넓어 보이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. 올여름은 개방감을 주는 인테리어와 함께 시원한 기분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.